유아는 태어날 때부터 지적인 자질뿐만 아니라 잠재적인 창의적 잠재력도 가지고 태어난다. 이 자질은 창의적이 될 수 있는 자연적인 상상력과 자유로움, 그리고 자기가 노력하면 무엇이든 성취해 낼 수 있다는 자신감이다.
2) 창의성은 학습이나 훈련을 통해 계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Torrance(1973)는
창의력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창의력 개발이 교육의 핵심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교사의 역할 중 하나는 학생들의 창의력을 어떻게 발전시킬 것 인지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창의력을 이해하고, 필요성을 인식하며 창의력 개발을 위한 방법들을 탐색할 필요가 있다.
Ⅲ. 본론
1. 창의성
유아의 사고 활동 계기를 마련해 줄 수 있으며 학습과정의 견인차 역할을 함과 동시에 피드백의 수단이 될 수 있다. 교사의 질문 수준에 따라 인지적 기억을 자극할 수 있고 유아들이 다양한 사고를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높은 수준의 질문은 지적 능력과 창의력을 계발해 줄 수 있다. 실
교육 현실은 아직도 이러한 영재의 정의의 변환을 수용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 여전히 아동 개인의 개성이나 창의성이 발휘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며 영재판별이 지능 검사나 단순한 창의력 검사에만 의존하는 실정이다. 지능 검사나 창의성 검사들은 이미 그 신뢰도에 문제가 많다고 지적을 받고 있
교육개혁의 과제 중 하나가 창의성 육성인데 그 동안의 우리 교육은 좌뇌의 기능을 확대시켜주는 이해와 암기 중심으로 진행되어왔다. 이러한 진행방식은 창의력과 감성계발을 주도하는 미술교육에까지 암기식의 진행이 실시되기도 했다. 창의력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 없이 특별한 영재만이 지니는
유아들의 창의성 발달에 유효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사료된다. 사실, 프로젝트지향 교육과정(project oriented curriculum)을 구현하고 있는 레지오 에밀리아(Reggio Emilia) 프로그램에 관한 여러 편의 연구를 살펴보면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활동이 유아들의 탐구력, 문제 해결력, 표현력, 창의력 등을 길러주는데
유아와 초등 사교육이다. 한, 중, 일 세 나라에만 불고 있는 영, 유아 영어 조기교육의 열풍, 그 중 우리나라의 영, 유아 사교육은 가히 열풍적이며 지나치다. 또한 초등학생들의 선행학습 교육, 성적 줄 세우기와 빈번한 평가, 그리고 그로 인한 학생들의 경쟁과 스트레스, 다양한 소질 계발을 위한 교육
유아들은 이러한 경험을 통해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살아가는 힘을 기를 수 있기에 자유놀이는 무엇보다 더 가치 있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유아의 주도로 이루어지는 놀이를 통해 배움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사가 주도로 계획하여 운영되는 교육과정에서 놀이하며 배우
영유아교수방법론
개방형 발문과 폐쇄형 발문에 대한 학습자님의 생각을 토론하시오.
유아의 창의성을 효과적으로 계발하기 위한 교육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방법은 교사-유아와의 상호작용에서 적절한 질문을 활용하는 것이다. 질문법은 오랫동안 교수전략으로서 중요하게 간주하여 왔다. 질문법
유아기는 창의성 발달에 가장 민감한 시기로 적절한 창의성교육을 받지 못하면 나중에 성인이 되어도 창의성을 증진하기 어렵고 유아기에 창의성을 교육받은 사람만큼 창의성이 계발되기 어렵다는 점에서 유아기 창의성교육의 중요성을 알아볼 수 있다. 2012년 3월부터 시행된 누리과정에서는 창의성